자람생태학교 김장하던 날~

2025년 12월 22일 | 녹색교육, 자람생태학교, 활동

2025년 자람생태학교는 7가정의 참여로 텃밭 농사를 지었습니다. 봄작물, 여름작물, 겨울작물까지 한해동안 많은 먹거리 내어준 텃밭에 감사한 시간이였습니다.
여름 끝자락에 모종으로 심은 배추와 씨앗으로 파종한 무와 당근이 김장하기 좋을만큼 자라서 자람텃밭 가족들이 함께 모여 김장을 했습니다.
텃밭에서 배추, 무 뽑기부터 절이고 씻고 김장까지~  배추가 자라서 김장이 되기까지 과정을 함께한 자람 친구들에게 귀한 시간이 되었으리라 생각해 봅니다.

김치가 될 준비를 끝낸 배추와 무~ 자람친구들 손에 의해 양념이 발라지면 맛있는 김치로 변신하게 된다~

텃밭에서 자란 귀여운 당근들~ 크기는 작지만 맛은 알차게 들어 당근을 싫어했던 자람친구들 당근의 세계로 입문 시켜준 고마운 당근!!!

   

배추 한쪽 한쪽 정성스럽게 양념을 발라 배추김치를 담고, 무김치도 담갔습니다.

       

이재민 운영위원님댁 황토방 구들에서 김장날 빼놓을 수 없는 수육과 찰밥에 맛있게 담은 김치와 모두 둘러 앉아 맛있게 먹고, 함께 해주신 녹색시민교사님들과 함께하지 못한 자람텃밭 가정에도 나눴습니다.

올한해 자람친구들에게 선뜻 텃밭을 내어주신 이재민운영위원님과 자람을 한해동안 잘 이끌어주신 녹색교육선생님들 감사인사 전합니다.
2026년에도 미래세대의 어린이들과 재미나는 놀이로 만나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