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광양시 세풍저류지 송전탑 공사 재개 승인 “주민·시민단체 무시”(22.04.20)

2022년 4월 21일 | 생태보전보호, 성명서/보도자료, 활동소식

전남 녹색연합, “멸종위기 보호대책도 외면” 규탄
“생물종 다양성 확보, 습지 보전방안 마련” 촉구

전남 광양시가 세풍저류지 송전탑 공사 재개를 승인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와의 협의를 무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20일 전남 녹색연합(이하 녹색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해당 공사의 승인기관인 광양시는 광양의 유일한 습지 생태계의 보전과 보호의 책임을 외면하고 광양시민들이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조성에 대한 염원을 외면했다”며 “한전이 제출한 졸속 법정보호종 저감 대책 및 이행계획을 관계부서의 의견이나 민원제기한 주민이나 시민단체와 현지 조사 결과보고서 검토도 없이 서둘러 공사재개 승인을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녹색연합은 “광양시의 생물다양성 보호 대책은 존재하는가?”라고 반문하면서 “공사재개 승인과정에서 한전이 내세우는 저감 대책 방안들이 합당한 지를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며 꼼꼼히 살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과 시민단체와의 협의 과정을 철저히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양시의 생태계 보호 및 생물다양성 인식 수준은 존재하고 있는지 엄중하게 묻는다”며 “광양에 유일하게 남은 세풍 습지의 보호와 보전 가치는 외면하며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어떠한 고민도 없이 공사를 서둘러 승인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 아울러 세풍 습지를 찾는 멸종위기 보호종들의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한전이 개발 중인 154kV 광양항~율촌 T/L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저류지의 해안 경계를 따라 예정되어 있어 저류지와 해안을 수시로 넘나드는 저어새류, 오리류와 백로 등의 조류에 상당한 영향과 송전선로에 조류 충돌이 자주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며 “또한, 기존의 전선과 추가적인 송전탑개발은 세풍 습지에서 해안이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새들에게 불편함과 전선 충돌을 우려해 많은 철새가 서식지를 포기할 수도 있다”고 제기했다.

그러면서 녹색연합은 “하지만 한전은 현지 조사 결과를 세풍 습지에 서식하는 멸종위기 보호종 보호 대책 마련보다는 송전선로 조류 충돌 저감을 위한 결과보고서로 축소 시키며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에 이어 한전 입맛에 맞게 조정했다”며 “더욱이 광양시에 유일하게 남은 습지를 몇몇 마을 주민에게 발전기금이라는 명목으로 돈으로 매수해 세풍 습지를 보전하고 지키려 하는 광양시민들의 진정성을 기만했다”고 성토했다.

이와 함께 녹색연합은 “한전의 저감대책 이행계획은 노랑부리저어새나 야간에 이동하는 조류의 충돌을 최소화하기엔 미흡한 대책”이라며 “야간에 전선 충돌을 막는 증명할 수 없는 방법을 내세우며 송전선로로 인해 조류의 충돌을 기정사실화 하면서 조류 충돌을 줄이는 정도에 머무는 졸속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녹색연합은 “세풍저류지 멸종위기 보호 대책 없는 송전탑개발 공사재개 승인을 규탄한다”며 “광양시는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종다양성 확보를 위한 세풍 습지 보전 방안을 마련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